
폭스바겐 프로젝트명
슬로건
'Das Auto' ('The Car')
'자동차'
폭스바겐자동차는 2005년 폭스바겐코리아 법인으로 설립되어 한국시장에 진출했었는데요.
한국시장에서 영향력이 작아보이지만 실상 전 세계에서 627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세계 1위 완성차 브랜드입니다.
(폭스바겐 시초가 독일 나치 히틀러가 인민을 위해 보급용차량을 개발하면서 탄생한 회사니까
그 역사는 엄청 오래되었다고 봐야겠죠? ㅎㅎ)
* 폭스바겐 그룹사 (12개사)
폭스바겐(Volkswagen), 아우디(Audi), 벤틀리(Bentley), 부가티(Bugatti), 람보르기니(Lamborghini),
세아트(SEAT), 스코다(ŠKODA), 스카니아(Scania), 만(MAN), 폭스바겐 상용차(Volkswagen Commercial Vehicles),
두카티(Ducati), 포르쉐(Porsche)
폭스바겐 자동차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생산하여 국내로 수입되기 때문에 코드명(프로젝트명)을 파악하기가
다소 힘든면은 있지만... 대중적인 차량은 코드명이 속속히 알려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자동차의 경우에는 전세계로 판매되는 브랜드답게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가 다소 빠른데요.
수입되는 국가마다 그 주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아무래도 수출국가에서 잘 팔리는 모델 기준으로 판매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자, 그럼 폭스바겐 소개는 이쯤하고 폭스바겐자동차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신차(신규 차종)와
단종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진 차량의 코드명을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분류기준 A~J세그먼트, 경차부터 초호화 슈퍼카까지
글로벌 자동차 분류기준 A~J세그먼트, 경차부터 초호화 슈퍼카까지 전세계 각지의 자동차 분류는 다양하지만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 소형, 준중형, 중형, 준대형, 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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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차종 --
(1) 승용차 라인업
ID 2 all (소형 승용차)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5~ |
- | ID 2 all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1974~ |
MK1 | 골프 |
2세대 1983~ |
MK2 | 골프 |
3세대 1991~ |
MK3 | 골프 |
4세대 1997~ |
MK4 | 골프 |
5세대 2003~ |
MK5 | 골프 |
6세대 2009~ |
MK6 | 골프 |
7세대 2012~ |
MK7 | 골프 |
8세대 2019~ |
MK8 | 골프 |
9세대 2024~ |
MK9 | ???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1979~ |
- | 제타 |
2세대 1984~ |
- | 제타 |
3세대 1992~ |
- | 제타 |
4세대 1999~ |
- | 제타 |
5세대 2005~ |
- | 제타 |
6세대 2011~ |
- | 뉴 제타 |
6세대 FL 2014~ |
- | 더 뉴 제타 |
7세대 2018~ |
- | 더 올 뉴 제타 |
7세대 FL 2022~ |
- | 제타 |
8세대 2024~ |
- | ???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19~ |
- | ID 3 |
1세대 FL 2023~ |
- | New ID 3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1973~ |
B1 | 파사트 |
2세대 1981~ |
B2 | 파사트 대셔 (북미) 산티나 (브라질) |
3세대 1988~ |
B3 | 파사트 퀸텀 (북미) 코르사 (브라질) 캐럿 (아르헨티나) |
4세대 1988~ |
B4 | 파사트 |
5세대 1996~ |
B5 | 파사트 |
6세대 2005~ |
B6 | 뉴 파사트 |
7세대 2012~ |
B6 | 더 뉴 파사트 |
8세대 2018~ |
B7 | 파사트 GT |
8세대 FL 2020~ |
B8 F/L | 더 뉴 파사트 |
9세대 2023~ |
B9 | 파사트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18~ |
- | 아테온 |
1세대 FL 2022~ |
- | 아테온 |
2세대 2024~ |
- | 아테온 |
ID 7 (중형 승용차)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3~ |
- | ID 7 |
(2) SUV 라인업
- SUV (Sports Utility Vehicle)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3~ |
- | 티크로스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1~ |
- | 티록 |
1세대 FL 2024~ |
- | 티록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08~ |
5N | 티구안 |
2세대 2018~ |
- | 더 티구안 |
2세대 FL 2021~ |
- | 티구안 |
3세대 2024~ |
- | 티구안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2~ |
- | ID 4 |
1세대 FL 2024~ |
- | ID 4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05~ |
7L | 투아렉 |
2세대 2011~ |
7P5 | 뉴 투아렉 |
2세대 FL 2015~ |
7P5 F/L | 더 뉴 투아렉 |
3세대 2020~ |
- | 더 뉴 투아렉 |
3세대 FL 2024~ |
- | 투아렉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3~ |
- | 테라몬트 |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3~ |
- | ID.6 |
(3) RV/MPV 라인업
ID Buzz (MPV)

세대 | 코드명 | 차종 |
1세대 2023~ |
- | ID Buzz |
-- 단종차종 --
(업데이트 예정)
* 폭스바겐 소식 *
폭스바겐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미국 소프트웨어 대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을 강화한다.
폭스바겐은 개발 프로세스 단순화 및 차량과 더 빨리 통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MS와 함께 구축한다고 밝혔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미래형 자율주행차 등을 브랜드별로 독립적으로 개발 중이던 폭스바겐 그룹은 지난해 ‘카(Car)’라는 자회사로 통합, 핵심 안전 기능을 협업하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한 바 있다.
더그 힐겐버그(Dirk Hilgenberg) 카 소프트웨어 CEO는 “이번 협약을 통해 폭스바겐 그룹 브랜드는 공동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될 것”이라며 “무선 업데이트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스콧 거스리 MS 클라우드 및 인공지능 담당 전무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운전자 보조 기능을 탑재한 자동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율 주행에 가까워지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출처 : 네이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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